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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A 목록 번호, 업무, 제목, 조회수
번호 업무 대분류 제목
1 고객센터 고객지원 이메일 문의

금융결제원 홈페이지나 고객센터홈페이지의 [이메일 문의]를 이용하여 이메일로 답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답변을 받을 고객님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이메일 주소를 등록하므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를 해야만 문의가 접수됩니다.

연락처(전화번호)는 선택사항이지만 문의 내용에 따라 연락처 정보가 필요할 수도 있어요.

이메일 상담은 실시간 상담이 아니며
문의 접수 후 1~2영업일 이내에 고객님이 남긴 이메일 주소로 답변을 드립니다.
문의 내용에 따라 업무부서 확인 등이 필요한 경우에는 며칠이 더 소요될 수 있어요.

신속한 답을 원하시면 챗봇 상담을 이용해주세요.

2 인터넷지로 지방세입금납부 지방세 전자고지 신청내역 해지

모바일지로 앱에서 지방세 전자고지를 신청한 건에 대해서만
모바일지로 앱에서 해지할 수 있어요.

신규 신청 익월 첫영업일부터 해지 가능하며
신청 상태가 해지 가능한 상태인 경우에만 [해지] 버튼이 표시됩니다.

■ 모바일지로앱에서 전자고지 해지
① 모바일지로 앱 로그인(간편비밀번호,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② MY GIRO-[전자고지] 클릭
③ [신청 및 신청내역]에서 신청된 고지내역 [해지] 가능
※ 전자고지 해지 신청 후 해지 신청 취소는 불가해요. 해지 이후에 전자고지 재신청 가능합니다.

위택스/스마트위택스에서 신청한 지방세 전자고지 건은
정부민원콜센터(국번없이 110)에 문의 또는 위택스 홈페이지에서 해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디지털OTP 디지털OTP 일반 우리은행 디지털OTP

우리은행 디지털OTP 사용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디지털OTP 실시은행 중 우리은행의 경우에는
디지털OTP 공동앱이 아니라 우리은행 앱을 통해서 디지털OTP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요.

별도로 디지털 OTP 공동앱에 추가 등록할 필요가 없이 우리은행 앱에서 바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우리은행 디지털OTP 이용 관련 상세사항은 우리은행 고객센터(또는 영업점)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4 인증서 인증서관리 금융/공동인증서 발급은횅 확인

YESKEY 홈페이지에서 금융결제원에서 발급한 인증서(인증서 종류, 발급은행)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어요.

조회시 본인 확인을 위해 공동/금융인증서가 필요하고 사용하는 인증서에 따라 메뉴가 달라요.

■ 인증서 발급정보 확인
1. (공동인증서 이용시) YesKey홈페이지(PC)의 MY인증-공동인증서-인증서 관리-발급내역 메뉴 클릭
2. (금융인증서 이용시) YesKey홈페이지(PC, 모바일)의 MY인증-금융인증서-조회 및 관리 메뉴 클릭
3. 유효정보 [바로가기] 클릭하고 공동/금융인증서로 본인 확인하여 공동/금융인증서 발급정보 확인


※ 금융결제원 인증서가 아닌 타 기관 공동인증서, 민간인증서 관련 문의는 해당 인증서 발급기관에 문의하세요.

5 CMS CMS 일반 CMS 기관코드 확인 방법

CMS 기관코드 확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PC 폴더명에서 확인
PC에 있는 CMS 폴더에서 99~ 로 시작하는 폴더가 기관코드입니다.

■ 빌링원플러스 홈페이지에서 확인
빌링원플러스 이용 기관인 경우에는 빌링원플러스 홈페이지 로그인 한 후
[기관/업무정보- 기본정보 -기관정보]에서 CMS 기관코드를 확인할 수 있어요.

위의 방법으로 직접 확인이 불가하다면
고객센터(평일 09:00~17:45, 1577-5500)로 연락주시면
상담원이 이용기관 정보(사업자번호, 대표자명, 주소지 등) 확인 후 기관코드를 안내해드립니다.

6 기타 업무 기타 업무 금융사기 신고

금융 사기 신고 및 상담은 금융결제원 소관 업무가 아니에요.
아래 전화번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지급정지 피해 신고 : 경찰청 (112)
2. 피싱/스미싱 사고 : 한국인터넷진흥원 (118)
3. 금융분야 관련 피해상담 및 환급 : 금융감독원 (1332)

인증서(공동, 금융)가 보이스피싱 등으로 유출됐다면 주거래 은행을 방문 또는 유선 통화하여 [인증서 발급 제한]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 업무 기타 업무 exk 서비스 안내

ExK(Extended Korea Payment Network)는
해외에서도 국내와 동일하게 금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글로벌 지급결제 네트워크 서비스로
ExK해외현금인출, ExK해외송금이 가능한 은행공동 서비스입니다.


■ ExK해외현금인출 서비스
본인의 국내 계좌 현금인출카드로 해외의 ATM에서 기존의 국제카드보다 싼 수수료로 현지통화를 인출할 수 있어요.
※ 수수료 및 환율 적용 방식은 카드발급 은행별로 상이하므로 해당 은행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ExK해외송금 서비스
국내 은행 간 송금서비스처럼 실시간으로 해외송금이 가능한 서비스로 송금인이 모든 수수료를 부담하므로 계좌로 입금될 때 수취인이 추가로 지불하는 수수료는 없습니다.

※ ExK는 금융결제원 고객센터에서 상담이 불가해요.
금융결제원에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ExK홈페이지-고객지원-이메일 상담]에 남겨주세요.


■ ExK현금카드 발급은행, ExK서비스 이용가능 지역, 해외ATM 이용방법 등 최신 정보는 ExK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8 기타 업무 기타 업무 대환대출서비스

대환대출 서비스란 소비자가 과거에 받은 대출을 더 나은 조건의 다른 금융회시의 대출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에요.
금융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스마트폰에서 대환대출이 가능합니다. (운영시간 : 09:00-16:00)


플랫폼(판다, 토스, 카카오페이, 네비버페이 등)에서
금융회사의 대출 조건을 비교하여 대출 상품을 선택하거나
갈아타고 싶은 해당 금융회사의 앱에서 대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플랫폼에 따라 금융회사 대출상품의 종류와 개수는 다를 수 있습니다.

※ 현재 신용대출만 갈아탈 수 있으며 1개의 대출을 새로운 1개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9 전자수입인지 전자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전자계약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종이문서용, 전자문서용에 따라 전자수입인지 업무대행기관이 달라요.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업무대행기관은 금융결제원이고
전자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업무대행기관은 KTNET입니다.

나라장터 등에서 필요한 전자문서용(전자계약용) 전자수입인지에 대한 문의는 KTNET(고객센터 1522-9501)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0 전자수입인지 종이문서용 전자수입인지 전자수입인지 소인취소 가능한가요?


소인은 전자수입인지 사용을 등록하는 것이므로 소인된 것은 소인 취소, 재사용, 환매 불가합니다.

다만 [판매기관]으로 등록된 금융회사, 행정기관에 한해서 [당일 소인 건]에 대해서만 단건으로 소인 취소가 가능해요.
※ 판매기관이 아닌 개인 구매 건은 당일이라도 소인 취소 불가

소인 취소를 하려는 판매기관은
반드시 소인 당일에 금융결제원 고객센터(1577-5500) 업무시간(09:00~17:45) 중에 상담원과 통화하여
전자수입인지 상태 등을 확인한 후 소인 취소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 당일 소인 건이 아닌 경우에는 소인 취소 불가하므로 환급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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